친황경자재전문점 네모피아

 
 
 
 
 
 
제목 [마루]원목마루, 합판마루, 강화마루의 차이점

 




원목마루
 


구조 : 2mm 이상의 표면 단판에 특수 도장을 하고 미송이나 나왕등을 1-7겹으로 엇갈리게 접착하고 뒷면에 뒤틀림을 방지하는 칼금을 변형을 막아준다.

특징 : 원목층이 두꺼워 목질의 특성을 잘 살려내고 촉감이 좋고 미려한 무늬가 자연 그대로 나타나면 실내의 습도 조절 능력이 좋고 인체에 무해하다. 또한 표면이 두꺼워 긁힘이 생겨도 이를 쉽게 3~4회까지 보수 하여 오랫동안 사용이 가능하여 내구성이 뛰어나다. 습기나 온도에 의한 변형이 발생하였을 때 다시 원상회복이 가능하다. 적당한 습도를 공급해주거나 적적한 온도를 유지하면 복원력이 뛰어나 다시 정상적으로 회복된다. 또한 이음매 부분에 홈이 없어 틈새에 때가 끼지 않아 청소가 쉽다.

단점 : 원목마루의 특징은 관리에 많은 주의가 필요한데 특히 원목상태 그대로를 표면으로 하기 때문에 습기나 온도에 의한 변형이 많고 표면의 강도가 합판이나 강화마루에 비해 다소 떨어진다.


합판마루

구조 : 원목의 무늬목을 접착제로 눌러 0.3~0.8mm 정도의 표면단판을 합판층에 접합시켜 5-7겹의 등급내수 합판을 엇갈리게 접합하여 칼금을 주어 열에 의한 변형을 막아준다.

특징 : 단판이 온돌에서 나오는 열이나 일광에 의해 갈라지지 않도록 강화처리를 하거나 내마모성을 높이기 위해 내마모재와 UV제가 첨가된 우레탄 계통의 도장 처리를 한다. 1급 내수합판으로 구성되어 있어 수분이나 열에 의한 변형이 적고 열전도가 좋다. 원목마루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원목마루의 단점을 보완한 제품으로 인기가 가장 많은 제품 입니다


단점
: 원목에 비해 습도조절능력이 떨어지고 쪽마루 형태로 생산되며 시공시 홈이 많이 생겨 청소관리에 어려움이 있으며 변형시에는 복원력이 다소 떨어진다.


강화마루


구조
: MDF나 HDF,P/Board 의 표면을 바닥재용 LPM이나 HPM같은 멜라민 수지로 표면 라이네이트 하여 접착하고 습기를 차단하고 열에 의한 변형을 방지해주는 구조적 특징을 갖는다.


특징
: 표면의 내마모성이나 내구성이 좋아 표면 손상이 적고 다양한 색상의 연출이 가능하며 무거운 가구를 이동하여도 긁힘이 거의 없는 비접착의 클릭방식으로 유지, 보수가 편한 실용적이면서 경제적인 마루입니다.
 

단점: 표면이 화학제품이라는 거부감이 있으며 습도 조절능력이 떨어지고 변형시에는 복원력이 많이 떨어진다.

첨부파일